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제 1 장 총칙
 
제 1 조 (명칭) 본회는 인천대학교 총동문회(이하 "본회"라 한다)라 칭한다.
제 2 조 (목적) 본회는 회원 상호간의 친목을 도모하고 모교 및 지역 발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.
제 3 조 (주소) 본회의 본부는 인천광역시에 두고 필요에 따라 지부를 둘 수 있다.
제 4 조 (사업) 본회는 제1장 2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의 사업을 수행할 수 있다.
1. 회원 상호간의 친목과 우호 증진에 필요한 사업
2. 장학사업 및 모교 발전에 필요한 사업
3. 회보 및 기타 간행물의 출판사업
4. 기타 본회의 목적 달성을 위해서 필요한 사업 
제 5 조 (구성) 본 회칙은 제1장 총칙을 포함한 7개장으로 총 28조로 구성되어 있다.
 
제 2 장 회원
 
제 6 조 (구성 및 자격) 본회는 정회원, 명예회원, 특별회원 및 준회원으로 구성하며, 자격은 다음과 같다.
1. 정회원 : 정회원은 대학 및 대학원을 졸업한 자로 한다. 단 학부를 중퇴한 자로 모교와 동문회의 발전에 현저히 이바지한 자(개정 전 임원, 시립화 유공자, 모교의 명예를 드높인 자 등)는 운영위원회의 승인을 받아 정회원으로 인정한다.
2. 명예회원 : 명예회원은 전, 현직 총장 및 학장 등을 역임한 자로서 운영위원회에서 추천하여 회장이 위촉한다.
3. 특별회원 : 모교의 정년 퇴직 교수 및 모교에서 명예박사 학위를 취득한 자 또는 본회 발전에 현저한 공헌을 한 자로서, 본 회 이사회의 추천을 받아 회장이 위촉한다.
4. 준회원 : 모교의 재학생, 대학 및 대학원을 수료하였거나 중퇴한 자, 단기과정 수료자로 한다.
제 7 조 (권리와 의무) 본회 회원의 권리와 의무는 다음과 같다.
1. 정회원은 의결권, 선거권, 피선거권을 가진다.
2. 명예회원, 특별회원은 본회의 자문에 응할 수 있고 각 회의에 참석하여 발언할 수 있다.
3. 준회원은 각종 회의에 참석하여 발언할 수 있다.
4. 본회의 정회원은 회비부담과 회칙준수의 의무를 가진다. 
 
제 3 장 임원
 
제 8 조 (임원) 본회 임원은 다음과 같다.
1. 회장 : 1명
2. 명예회장 1명
3. 고문 : 약간 명
4. 운영위원 : 30명 내외
5. 수석부회장 : 1명
6. 부회장 : 당연직, 임명직 약간 명
7. 이사 : 당연직, 임명직(전 회원의 1% 이내)
8. 감사 : 2명
9. 사무처장 : 1명
제 9 조 (임원선출) 본 회의 임원선출 방법은 다음과 같다.
1. 회장과 감사는 이사회에서 선출한다.
2. 명예회장은 전임 동문회장이 하며, 동문회장이 위촉한다.
3. 수석부회장은 회장이 부회장 중에서 선임하며 운영위원회의 추인을 받는다.
4. 부회장은 각 단과대학 동문회장 및 각 지부 동문회장에 선임되는 당연직 부회장과 회장이 지명하여 이사회의 추인을 받는 임명직 부회장으로 구성한다.
5. 고문은 회원과 임원 그리고 전직 임원 중에서 본회의 발전에 탁월하게 기여한 바 있거나 기여할 수 있다고 판단되는 회원을 회장이 고문으로 위촉하여 이사회의 추인을 받는다.
6. 운영위원회의 위원은 고문과 부회장, 이사 중 회장이 위촉한다.
7. 이사는 본회에 등록된 학과 동문회장이 선임되는 당연직 이사와 회장의 추천으로 선임되는 임명직 이사를 둘 수 있으며, 이사는 반드시 당해연도 회비납부의 의무를 준수해야 하며 이를 불이행할 경우에는 임기 중이라도 회장이 면직할 수 있다.
8. 사무처장은 회장이 임명한다.
9. 회장과 감사의 선출에 관련된 사항은 이사회에서 따로 정한다. 
제 10 조 (임원의 임무) 임원의 임무는 다음과 같다.
1. 회장은 본회를 대표하고 회의전반을 총괄하며 동문회에 관한 각종 회의의 의장이 된다.
2. 부회장은 회장을 보좌하며, 회장 유고시 수석부회장이 그 직무를 대행한다.
3. 이사는 이사회에 참석하여 본회 운영에 관한 사항을 심의·의결한다.
4. 감사는 본회의 업무를 수시로 감사하여 이를 총회 및 이사회에 보고한다.
5. 고문은 본회의 사업에 관하여 회장을 자문하며, 운영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할 수 있다.
6. 사무처장은 회장을 보좌하며 각종 회의에서 심의 결정된 사항을 집행하고 그 결과를 각종 회의에 보고한다.
제 11 조 (임원의 임기)
1. 임원의 임기는 2년으로 하되 연임할 수 있다. 단 회장은 1회에 한하여 연임할 수 있다.
2. 회장의 유고시 수석부회장이 잔여임기 동안 그 직무를 수행한다.
3. 임원의 임기가 만료 후라도, 그 후임자가 선출될 때까지 직무를 수행하여야 한다.
 
제 4 장 회의
 
제 12 조 (기구) 본회는 총회, 이사회, 운영위원회, 사무처를 둔다.
제 13 조 (총회)
1. 총회는 정기총회 및 임시총회로 하고, 회장이 소집한다.
① 정기총회는 연 1회 회장이 소집한다.
② 임시총회는 회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, 또는 이사회의 결의나 회원 100명 이상의 서면요청이 있을 때 소집해야 한다.
2. 총회는 다음 사항을 심의·의결한다.
① 회장 및 감사의 선출 보고
② 예산 및 결산 보고
③ 본회 목적달성을 위한 주요 사항
3. 총회의 의결은 출석회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.
제 14 조 (이사회 소집) 이사회는 회장, 부회장, 이사로 구성하고, 회장이 소집한다.
1. 정기이사회는 연 1회 12월중에 소집한다.
2. 임시이사회는 운영위원회의 의결 또는 재적 이사 1/3 이상의 요청이 있거나 회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 회장이 소집한다.
3. 이사회의 의결은 출석회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.
제 15 조 (이사회 심의사항) 이사회에서는 다음 사항을 심의·의결한다.
1. 본회의 기본 운영방침 및 중요 사업계획의 승인
2. 회장 및 감사의 선출
3. 예산 및 결산의 승인
4. 회칙개정
5. 제 규정의 제정 및 개정
6. 총회의 위임 사항
7. 총회에 부의할 제반 사항
8. 기타 중요사항 
제 16 조 (운영위원회의 구성과 소집) 운영위원회는 본회의 사업을 원만히 추진하기 위하여 고문과 부회장, 이사 중 회장이 위촉한 30명 이내로 구성하고, 과반수 출석과 출석위원 2/3의 찬성으로 의결한다.
제 17 조 (운영위원회 심의사항) 운영위원회에서는 다음과 같은 사항을 심의한다.
1. 운영방침에 관한 사항
2. 사업추진에 관한 사항
3. 회비에 관한 사항
4. 회원 및 산하 동문회 설치에 관한 사항
5. 회원의 표창 및 징계사항
6. 총회 및 이사회 위임 사항
7. 기타사항
제 18 조 (특별 분과위원회) 운영위원회는 업무처리를 위하여 특별 분과위원회를 둘 수 있다. 특별 분과위원회에 관한 사항은 운영위원회의 의결로 정한다. 
제 19 조 (사무처) 본회의 업무처리를 위하여 사무처를 둔다.
1. 사무처 직원은 사무처장의 추천으로 회장이 임명한다.
2. 사무처장과 사무처 직원은 일정액의 급료를 지급 받을 수 있다.
3. 사무처장은 회장과 이사회 그리고 운영위원회가 결정한 사업을 추진하기 위하여 본회의 예산을 집행할 수 있으며 그 내역을 감사에게 보고 해야 한다.
 
제 5 장 산하 동문회 조직
 
제 20 조 (산하 동문회)
1. 산하 동문회 중 각 단과대학, 대학원, 각 학과 동문회는 소속 동문회로 구성한다.
2. 지부 설치는 각 지역별로 회원수가 50명 이상일 때 구성할 수 있다. 
제 21 조 (규정) 산하동문회 조직은 본 회칙에 위반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제반 규정을 제정 할 수 있다.
제 22 조 (활동) 산하동문회 활동은 그 특수성에 따라 독자적으로 전개할 수 있으나 본회에 수시로 보고해야 한다.
 
제 6 장 재정
 
제 23 조 (재정) 본 회의 재정은 다음의 수익금으로 충당한다.
1. 입회비
2. 회비
3. 찬조금
4. 사업수익금
제 24 조 (회비)
1. 정회원은 회비를 납부하여야 하며, 입회비는 신입회원이 가입과 동시에 납부하여야 한다.
2. 회비 및 입회비는 운영위원회에서 심의 결정하여 이사회의 추인을 받는다.
제 25 조 (회계연도) 본 회의 회계연도는 매년 1월 1일부터 12월 31일로 한다.
제 26 조 (회계결산) 회계결산은 감사를 필한 후 이사회의 승인을 얻어 총회에 보고한다.
 
제 7 장 부칙
 
제 27 조 (효력) 본 회칙은 통과 즉시 효력을 발생한다.
제 28 조 (준요) 본 회칙에서 규정하지 않은 사항은 일반 민주주의 원칙에 준하여 행한다.  

 

* 본 회칙은 2011년 12월 14일 정기총회에서 개정되었고,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2013년 12월 12일 정기총회에서 개정되었고,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 2014년 10월 30일 임시이사회에서 개정되었고, 의결 즉시 그 효력이 발생된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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